건강검진 통지서를 통한 스미싱 사례 증가! 각별한 주의 요망! (23.04.22 UPDATE)

택배 스미싱을 뒤이은 건강검진 스미싱 사례 증가

건강검진 통지서는 우편물이나 병원에서 직접 연락준다!

 

최근 코로나19(#COVID19) 로 인해 사회가 전반적으로 많이 바뀌어 건강에 대해서도 신경쓰는 부류가 많아지기 시작했다.

 

직장인들이라면 대다수가 해야되는 건강검진을 통한 스미싱 사례가 최근에 성행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2020년 초 부터 건강검진 관련 스미싱 사례가 급증하기 시작해 꾸준히 관련해서의 문의가 있는 실정이다.

 

대체적으로 사용자들은 건강검진 사이트 “검진모아” 를 사칭한 홈페이지에 번호 입력 및 개인정보 입력 후 앱 설치 및 실행까지 진행했던 사례도 있어 택배사 스미싱과 유사하게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유사한 사례를 막기 위한 조치 및 홍보가 필요해 보인다.

 

아래 내용은 최근 수신된 건강검진 관련 스미싱 실제 내용으로 참고하는것이 좋다.

 

 

 

스미싱 문자

2020년 건강 검진 통 지 서 진 단 보 고 서 조회 (URL)
건강검진 스미싱 문자

 

스미싱 문자 형태는 다음과 같다. (지속적으로 발견시 업데이트 됨 / 업데이트 날짜는 제목 참조)

  • 스미싱 문자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하단의 댓글 입력 항목에 문자 메시지를 첨부 주시거나, 수신받으신 문자 메시지 원본을 알려주시면 확인 후 첨부해 드립니다.

 

 

 

 

 

 

스미싱 필터 패턴을 우회하기 위해 문자열을 고의적으로 띄어쓰기를 하는 행위등을 하였으며, 대다수의 사용자는 이 문자가 실제 스미싱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력이 떨어져 링크를 통한 클릭을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건강검진 뿐만 아니라 한국의료재단을 사칭한 문자도 확인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아래 내용은 실제 스미싱 사이트의 UI 이다.

 

 

스미싱 사이트

 

건강검진 사이트 검진모아를 사칭한 스미싱 사이트의 핸드폰 인증 창
건강검진 사이트 검진모아를 사칭한 스미싱 사이트의 핸드폰 인증 창

 

 

건강검진 사이트 검진모아를 사칭한 스미싱 사이트의 이름 및 생년월일 인증 창
건강검진 사이트 검진모아를 사칭한 스미싱 사이트의 이름 및 생년월일 인증 창

 

 

건강검진 사이트 검진모아를 사칭한 스미싱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
건강검진 사이트 검진모아를 사칭한 스미싱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

 

UI 는 대체적으로 과거에 많이 사용되었던 CJ대한통운 스미싱 페이지의 UI 와 매우 비슷하게 생겼다.

 

대체적으로 건강검진 관련 스미싱 문자는 건강검진 관련 사이트인 “검진모아” 사이트의 UI 와 CJ대한통운 스미싱 UI 를 함께 혼합하여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만, 하단의 내용물만 검진모아 사이트의 모바일 UI 를 가져다 쓴것으로 보일 뿐 header 의 UI 및 내부 스크립트 역시 CJ 대한통운 스미싱 패턴을 주로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악성앱 설치

악성앱 권한 요구창
악성앱 권한 요구창

 

일반 사용자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신뢰가 갈 수 있는 택배 스미싱 패턴을 바꾼 신선한 시도로 사용자들의 피해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악성앱은 검진모아 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사용하고 있으며 악성앱은 대체적으로 용량은 작으나 문자 관련 발신 항목등에 대한 권한을 많이 요구하는 점이 특징이다.

 

Virustotal : https://www.virustotal.com/gui/file/29060cb1e5f2468036daca51cebfd9c55091e03983212cd26d54ca7c19bbc6fc/detection

 

 

 

사용자 주의사항

  1. 국가건강검진 및 기타 모든 건강검진은 절대 핸드폰 인증을 통한 apk 파일 다운로드가 아니며 우편이나 병원에서 직접 전화가 오므로 유의한다.
  2. 출처를 알 수 없는 번호로 오는 URL 은 함부로 신뢰하지 않는다.
  3. 건강검진 사이트 검진모아의 공식 사이트는 https://www.checkupmoa.com/ 임을 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