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오픈마켓 취소 처리로 위장한 택배사 스미싱 주의! (2020.04.25)

옥션, 11번가 등 다양한 국내 오픈마켓 서비스 명칭으로 스미싱 유포 활개

최근에 주문한 항목등이 없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URL 이면 주의필요…

 

최근 #RoamingMangis / #MoqHao 조직은 스미싱 패턴을 한국의 오픈마켓 사이트인 옥션의 내용을 포함한 스미싱 문자건으로 25일 공격을 하는것을 확인하였다.

 

스미싱 패턴을 확인하고 유사한 스미싱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것이 좋다.

 

 

스미싱 문자

옥션 판매자 취소 스미싱
옥션 판매자 취소 스미싱

 

[Web발신]

옥션접수건은판매자가취소처리가불가하여 고개님께서 접수 취소 처리부탁드립니다 (URL)

 

어색한 한국어 문법등을 사용하는 스미싱은 대량으로 유포가 되고 있다.

 

단축 URL 역시 cuttly 에서 cuttus 로 bitly 를 사용하던 방식과 다르게 지속적으로 단축 URL 링크도 변형되고 있다.

 

 

스미싱 사이트

20200422 CJ대한통운 스미싱 사이트
20200422 CJ대한통운 스미싱 사이트

 

스미싱은 기존의 CJ대한통운 스미싱과 동일하게 단축 URL -> tumblr -> 스미싱 사이트로 연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UI 도 별반 다르지 않아 기존의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왔다.

 

 

 

 

악성앱

20200422 CJ대한통운 스미싱 앱설치 - 1
20200422 CJ대한통운 스미싱 앱설치 – 1
20200422 CJ대한통운 스미싱 앱설치 - 2
20200422 CJ대한통운 스미싱 앱설치 – 2

 

역시 기존의 스미싱 패턴과 동일한 CJ 대한통운 스미싱 애플리케이션이며 이 스미싱 조직의 특징은 지속적인 패키지 명 교체로 인해 매 번 다운로드 받는 파일의 패키지명이 달라짐을 파악할 수 있다.

패키지명은 달라도 작동하는 구성방식 자체가 동일한것으로 알려져 있고, 스미싱에서 요구하는 권한 또한 동일한 패턴으로 크게 변하지 않은 점이 특징이다.

 

 

 

 

사용자 주의사항

  1. 출처를 알 수 없는 문자로 온 링크의 클릭은 함부로 하지 않는다.
  2. 택배사는 절대로 핸드폰 번호로 요구하지 않으며, 무조건 운송장 번호임을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