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네이버 카페에서 자극적인 연예인 기사를 다룬 내용의 피싱 주의

연예인 성(性)적 관련 영상으로 위장한 피싱 공격 다수 발견

사용자를 현혹하는 자극적인 이미지 및 내용을 통한 형태로 주의 필요

 

국내 네이버 계정을 노리는 자극적인 내용의 피싱이 지속적으로 불특정 네이버 카페에 다수 유포되는 정황을 포착했다.

 

올라가는 제목 및 내용의 패턴이 다양하여 제목에 대한 패턴은 찾기 어려우나, 공통적인 특징은 연예인의 성적인 내용의 가짜뉴스 형태로 된 링크를 주로 배포하는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유사한 형태의 링크는 피싱임을 각별히 주의하고 숙지하는것이 좋다.

 

 

피싱 게시글

연예인 관련 내용의 가짜 내용을 담은 피싱 게시글
ㅡ 허 걱 ㅡ 한’소.희의 음ㅋ란 사생활

 

 

이러한 패턴으로 다소 민감한 주제의 내용으로 불특정 다수의 카페에 간헐적인 피싱이 배포되는것을 포착하였다.

 

이러한 링크를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은 형태의 창이 나온다.

 

 

 

 

피싱 사이트

가짜 동영상 화면
가짜 동영상 화면

 

가짜 네이버 로그인 화면
가짜 네이버 로그인 화면

 

사용자는 실제 동영상인 것처럼 위장한 사이트에 접근하면 사이트 차단에 대한 우회를 하기 위해 다수의 리디렉션 시도 후 가짜 네이버 동영상 형태의 사이트로 이동하게된다.

이번에 수집한 이동하는 패턴은 “네이버 QR코드 링크 -> 티스토리 -> 네이버 QR 코드 링크 -> 피싱 사이트” 패턴으로 되어있다.

 

 

이러한 가짜 네이버 로그인 사이트에 로그인 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사이트가 열렸지만, 게시자에 의해 삭제된것처럼 정상 네이버 TV 링크가 나오게 된다.

 

영상을 보려고 했으나 삭제된것처럼 사용자가 무시할 수 있으나 ID 및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한 경우 해커에게 정보가 넘어가 추가적인 공격이 가능함을 유의해야 한다.

 

 

 

 

사용자 주의사항

  1. 출처를 알 수 없는 게시글의 내용은 함부로 확인하지 않는다.
  2. 진짜 공식 네이버 URL 인지 확인하고 로그인하는 습관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