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크리스마스 이브날 서버 터짐 장기화(복구됨)

크리스마스 이브, MS는 웃고 스팀은 울고?

 

Steam Logo
Steam Logo

 

최근 Microsoft Windows 구매 대란 으로 인하여 Microsoft 에게 지갑을 열어주는 소비자들이, 매 년 겨울 세일을 하는 스팀에게 지갑을 열어주지 않고 있다.

 

왜 그런지 한번 알아보자.

 

 

스팀 서버 터짐 장기화

 

크리스마스 이브 스팀 연결 대란 - 4.png

스팀 서버가 2016년 12월 24일 오전 00시 32분을 기점으로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더니, 현재 새벽에 작성하고 있는 2016년 12월 24일 오전 03시 09분 까지 서버가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고있다.

Steam 은 이에 대해서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 전혀 언급이 되지 않고 장장 3시간이 넘게 서버 연결에 문제가 발생하여 이용자들을 당황케 하고 있다.

Steam크리스마스이브1.png

스팀크리스마스이브2.png

스팀크리스마스이브3.png

Steam 로그인, 웹 홈페이지, 게임 다운로드, 상점, 커뮤니티, 게임 매치 서버 등을 포함한 모든 서버가 마비가 되어 어떠한 기능도 이용할 수 없게 된 상태다.

위 이미지는 게임을 다운로드 받으려 하였으나 실패하는 메시지 이다.

어떠한 사유에서 서버가 다운 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아직까지 서버가 정상적으로 복구가 되지 않아 스팀 이용자들이 반발에 나서고 있다.

어떤 사유일지 한번 추측을 해보았다.

추측

점검 탓?

아닌것 같다. 점검을 이런 시간대에 이렇게 오래 할리는 거의 전무하다고 판단이 된다. 스팀의 공식적인 점검 시간은 목요일 오전시간대로 알고 있으나, 24일인 크리스마스 이브는 토요일이란걸 감안 하면 점검은 아닌 요소로 보인다.

 

과도하게 몰린 사용자 수 탓?

가능성은 적지않아 있으나, 신빙성이 떨어진다. 만약 매 해 세일 시즌마다 항상 서버가 터졌다면 당연히 ‘또 서버가 터졌구나’ 라고 생각하지만, 현 상황을 보았을 때 갑작스럽게 서버가 터졌다는걸 감안하면 과도하게 몰린 사용자 수 탓이라고 보긴 어려울 것 같다.

 

불법적인 행위 감지 탓?

스팀은 항상 신규 기능이 추가되면 해당 내용에 대해 취약점이 나와서 부당하게 계정에 이익을 챙기는 행위가 종종 나오곤 했다. 이번 경우에도 카드 관련이나 구매 관련해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은 정말 거의 전무하지만 만약의 가능성을 두자면 이것도 가능성 중 하나라고 판단이 된다.

 

DDoS 등 불법행위로 인한 서버 다운 탓?

적지 않은 가능성이다. DDoS 계열로 서버가 다운된 적도 많기 때문에 이번 스팀 서버 연결 문제 장기화가 DDoS 로 추측을 하고 있을 뿐이다.

 

https://www.steamgifts.com/discussion/1xVsL/lizard-squad-ddos-steam-confirmed

Lizard Squad 라는 해커 팀이 Steam 서버에 DDoS 를 걸은것으로 추정되는 트위터 내용이 발견되었다.

 

아무래도 이 내용이 정말 사실인경우 적지않은 영향을 끼칠것으로 분석이 된다.

 

 

 

결론

아직 스팀은 확실하게 이번 크리스마스 이브에 일어난 스팀 서버 다운 사태에 대해 설명이 있지 않는이상 유저들의 원성이 있을 전망으로 추측이 된다.

 

스팀은 점검에 대해서 미리 공지하는것이 아니고 갑작스럽게 그냥 스팀과의 연결을 끊어버리는 특성상(한국 기준, 한국같은경우 특별하게 서버가 이러이러해서 다운이 될 것이라는 예고 자체를 확인하는 방법이 전무하다. 혹여 공식적으로 Steam 에서 점검을 하겠다는 내용에 대해 공지를 올리는 공식 사이트가 있다면 몰라도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다.)단순히 서버 팅김인가 하고 생각을 했지만 아닌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다.

 

하루 빨리 스팀이 복구가 되어 지름신 게이브를 불러올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을 하자.

 

giphy.gif

언제나 연쇄할인마로 지갑을 탈탈 털게 만드는 게이브 뉴웰에게 경배의 박수를 올리며.

복구 완료

2016년 12월 24일 오전 03시 42분 경에 복구가 확인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