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들끓는다! 포켓몬 Go 열풍!

포켓몬 Go, 전 세계에 흥행을 일으키다!

닌텐도가 처음으로 만든 스마트폰 게임이자 증강현실 게임, 반응은 초대박!

 

닌텐도가 스마트폰 게임으로 증강현실 게임, Pokemon Go(이하 포켓몬 Go)를 출시했다.

 

아직 전세계가 전부 사용 가능한것은 아니지만, 발매된 지역은 엄청난 흥행성과를 누리고 있다.

 

주식까지 대박을 치고 있다 하니 금상첨화가 따로 없을 것이다.

 

포켓몬 Go, 도대체 뭐길래 그렇게 열광을?

 

사실 20대~30대면 포켓몬스터라는 만화는 한번쯤은 보았을 것 이다.

 

포켓몬스터 영문판 로고
포켓몬스터 영문판 로고

 

 

피카츄랑 한지우가 거의 역대급 주인공 급으로 나와서 포켓몬을 찾아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이 애니메이션을 어렸을 때 많이 보았기 때문에 관심은 없어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 하니까 말이다.

 

이 게임이 만화에서만 나오던 포켓몬 잡기를 현실에서도 즐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사람들이 환호를 하면서 즐기고 있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포켓몬 Go 가 어떤게임이지?

포켓몬 Go 공식 이미지
포켓몬 Go 공식 이미지

 

포켓몬 Go 는 2016년 7월에 출시한 스마트폰 용 포켓몬 시리즈 스핀오프 게임이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을 이용해서 현실에서 나타나는 포켓몬을 잡거나 즐기는 컨셉의 게임이다.

 

 

공식 홈페이지 (영문)

Google Play Store

App Store

 

 

대한민국은 아직 플레이를 할 수 없다는데…

 

아직은 사실이다. (글 작성 날 기준)

 

대한민국은 지도 데이터를 구글(나이언틱)에 제공하지 않아 증강현실의 기본적인 구조인 GPS 를 잡아 플레이 하는 기능 자체를 할 수 없다.

 

따라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도 실제로 플레이를 하면 지도가 표시되지 않아 허허벌판만 보이게 된다.

 

대한민국에서 포켓몬Go 를 플레이시 허허벌판만 보인다.
대한민국에서 포켓몬Go 를 플레이시 허허벌판만 보인다.

 

 

왜 지도 제공을 하지 않아 이모양인가?

 

현재까지의 답변은 이렇다.

  1. 구글코리아 측은 대한민국 국방부에 “유독 대한민국에서만 구글 지도 서비스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1:5000 이상의 대축적 지도를 해외로 반출해 달라”고 얘기
  2. 국방부 측은 “국가 안보 시설의 위치 정보가 담긴 지도를 함부로 국외 유출할 수 는 없다” 고 답변

즉, 국방부는 구글코리아 측에서 국가 안보 시설에 대한 정보 삭제를 약속하면 지도 데이터를 넘겨주는 것을 고려했으나, 구글코리아 측이 이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아 아직까지도 서비스가 되지 않는 것 이다.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대한민국은 국내의 측량법이 있어서 지도 데이터를 해외에 반출 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제되고 있다” 고 말하며, 구글에서 표시되는 국내 지도 데이터는 구글 지도의 공식적인 데이터로써 제공되고 있지 않다. (SK 플래닛 제공 DB임)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이렇다.

 

대한민국은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상 대한민국의 지도 데이터는 국외반출을 할 수 없다.

 

Google 은 국내 기업이 아니라 해외 기업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지도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

 

결론은 국방부와 구글이 합의점을 못찾으면 포켓몬 Go 는 대한민국에서 절대로 플레이할 수 없게 된다.

 

 

이런 일이 있어서, 지도 반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고 들었는데 사실일까?

 

사실이긴 하다.

 

구글은 지도 반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2016년 3월 13일에 열린 ‘창조경제 가시화를 위한 제 6차 정보통신기술(ICT) 정책해우소’ 에서 지도 반출 관련 규제완화를 요청하였고

이에 대해 정부는 “Google Earth 등에서 제공하고 있는 위성사진에 노출된 대한민국의 국가 보안 시설과 군사 시설을 노출하지 않도록 처리한다면 반출 허가를 검토하겠다” 는 조건을 걸었다.

해당 기사 링크

 

 

그런데 구글은 이 조건에서 이 조건을 수용한다 해도 현행법에 따라 반출 허가를 별도로 받아야 하는건 똑같기에 무조건 허용이 된다는 보장도 할 수 없다.

 

이는 아까 위에 언급된 법률상 여러 부처로 구성된 협의체의 심의를 통과해야 비로소 반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계부처들이 반대라도 하면 당연히 국외 반출 자체가 불가능 해진다.

 

현재 상태에서는 현 법규에 따라 60일 이내(공휴일 제외)에 반출 여부를 통보해야 되기 때문에 최소 2016년 08월 25일 전까지는 결론을 낼 예정이다.

 

 

그런데 대한민국에서도 플레이를 할 수 있다고?

 

사실이다.

 

바로 강원도 고성군, 강원도 양양군, 강원도 양구군, 강원도 속초시 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래서 일명 “속초마을” 이라고 불릴 정도로 사람들이 포켓몬 Go 를 플레이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였다고 한다.

 

실제로 현재도 플레이가 가능하므로 포켓몬 Go 를 플레이 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한번 쯤 가보도록 하자.

 

 

 

분명히 대한민국은 아직 플레이를 할 수 없는데 어떻게 가능하지?

 

Niantic Labs 가 제공하는 대한민국의 지도 섹터 범위
Niantic Labs 가 제공하는 대한민국의 지도 섹터 범위

 

포켓몬 Go 를 제작한 곳은 Niantic Labs(나이안틱 랩스) 라는 구글의 한 부서였던 회사이다.

 

이 회사는 게임을 만들 때 GPS 방식을 특이하게 사용을 한다.

 

바로 마름모 형태로 섹터를 나누어서 게임 구역을 나누는 것 이다.

 

그런데 대한민국에서 거의 끝에 위치한 속초시 쪽은 유일하게 마름모가 붙어있지 않다.

 

따라서 플레이가 가능한 것 이다.

 

 

나도 한번 해보고 싶은데 다운로드가 안되잖아? 어, 어디서 하지?

 

다운로드를 내가 업로드를 하여 제공하고 있다.

 

횟수제한 속도제한 없이 빠른 속도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다운로드를 해보자.

 

다운로드 하기 전에 잠깐!

  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2. 안드로이드 버전이 4.4 (Kitkat) 이상일 경우에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3. 증강현실 게임이기에 반드시 후면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4. Apple 계열은 북미 스토어를 이용하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끝으로…

 

나도 사실 포켓몬스터를 보고 자라온 세대이니 만큼 관심이 있다. 개인적으로 대한민국에서 정식 오픈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앞으로 더욱 더 많은 게임들을 해보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