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NVIDIA 제어판의 3D 설정 관리의 프로그램 설정 란에서 제어판이 팅기는 경우

NVIDIA 제어판의 특정 항목만 팅길 때

특히 3D 설정 관리의 프로그램 설정을 누르면 팅기는 경우 해결법

 

내가 주로하는 게임이 3D 설정 관리의 특정 항목을 조정하여 프레임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공지가 있어 해당 설정을 특정 게임에 한해서만 적용하려고 NVIDIA 제어판을 들어가 사용하려고 하니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이 꺼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결론만 말하면 게임의 목록을 NVIDIA 제어판이 저장하는데 이 저장구성요소가 손상된 경우에 발생했다.

 

증상은 다음과 같다.

 

증상

nvcplui.exe appcrash log
nvcplui.exe 가 nvgames.dll 에 의해 0xc0000005 가 발생했다.

지속적인 NVIDIA Control Panel 의 앱크래시 현상이 주로 발생했다.

 

Program Settings is not available
NVIDIA 제어판 → 3D 설정 관리 → 프로그램 설정을 누르면 제어판이 팅긴다.

다른곳은 문제 없었으나, 유독 “프로그램 설정” 항목만 들어가면 NVIDIA 제어판이 에러를 일으킨다.

 

 

 

 

원인

원인은 위에서도 간단히 언급했지만, NVIDIA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별로 NVIDIA 그래픽 카드의 옵션을 설정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프로그램 목록의 DB가 손상된 경우 발생했다.

 

 

 

해결법

특정 경로에 있는 DB 를 삭제
특정 경로에 있는 DB 를 제거한다.

 

경로는 다음과 같다.

 

이 폴더안에 있는 bin 파일과, nvAppTimestamps 파일을 모두 다른곳으로 “이동” 시키거나, 제거하고 다시 NVIDIA 제어판의 3D 설정 관리의 프로그램 설정 란에 들어가면 잠시 로딩하면서 다시 새롭게 DB 파일을 생성하면서 정상적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된다.

 

 

 

 

참고

https://www.nvidia.com/en-us/geforce/forums/geforce-graphics-cards/5/165403/nvidia-control-panel-crash/3133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