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CDPATH 값 추가하기

개요

리눅스를 쓰다보면 쉘스크립트, 특정 심볼릭 링크등을 한 특정폴더에 몰아넣고 쓰는경우가 많다.

 

이럴 때 절대경로를 치는것보단 CDPATH 값을 추가해서 쓰면 더욱 더 쉽게 경로를 이동할 수 있다.

 

적용법

 

 

/etc/profile 의 경로를 editor를 통해 불러온다. 해당 파일의 권한은 root 권한이 필요하므로 sudo 를 통해 사용했다.

 

만약, 특정 계정에만 적용을 하려면 .bashrc 를 editor로 연다.

 

열고 아래와 같이 export 를 추가한다.

 

 

이 CDPATH는 먼저 작성한 순이 가장 우선순위이다.

 

예를들어 /home/localhost/OPER 폴더와 /home/localhost/log 폴더에 동일한 폴더명이 있는경우, cd 를 통해 동일한 폴더명을 입력하거나, 명령어를 실행할 때 /home/localhost/OPER 의 폴더에 있는것으로 먼저 수행한다.

 

OPER, log, Prod, localhost 폴더를 기준으로 검사를 해보고, 없는경우에는 현재 있는 폴더로 수행한다.

 

즉, 좌측에 먼저 작성한 경로를 최우선으로, 콜론 값 뒤를 두

 

:wq 로 저장 후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한다.

 

 

이제 적용이 되었을 것이다. 이제 실제로 수행해보자.

 

 

수행법

 

/home/localhost 에 위와 같은 폴더가 있다고 치자.

 

그리고, 각 폴더에는 이러한 폴더들이 있다고 가정한다.

 

 

만약 내가 절대경로 /home/localhost/log/apache2 폴더의 경로를 가고 싶다라고 가정하면

 

단순하게 cd apache2 를 입력한다.

 

 

 

그럼 정상적으로 /home/localhost/log/apache2 의 경로로 연결이 된다.

 

 

 

만약, 현재 경로가 /home/localhost/log/apache2 에서 /home/localhost/OPER/html 폴더로 들어가야 한다고 가정하자.

 

일일히 cd /home/localhost/OPER/html 보다는 cd html 만 입력하면 된다.

 

 

만약, 현재 경로가 /home/localhost/OPER/html 인데, log 폴더에 있는 apacheds 에 들어가고 싶다 하면 당연히 cd log/apacheds 만 입력하면 된다.

 

 

 

정리

한마디로, 절대경로로 접근하는것 보다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들을 한곳에 모아놓고 짧은 cd 경로만 넣어서 즉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게 CDPATH 의 기능이다.

이처럼 고정적으로 정해진 폴더값을 통해 일일히 들어가지 말고, 편하게 접근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