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애플 판매점을 위한 전용 사이트?

애플 제품 판매에서만 사용하는 데모 모드?

전시용 스크린세이버를 포함한 DCOTA 의 기능도 함께 있다.

 

전시용 스마트폰은 일반 스마트폰과 별다르지 않게 똑같이 생겼지만 전시 제품이라는 특성상 일반 사용자 모드랑 동일하게 해놓으면 기기가 비정상적으로 동작하거나, 잘못된 행위등에 이용될 수 있는 점이 있어 전시용 모드 (Retail Mode / Demo Mode) 로 전환하는 경우가 있다.

 

삼성은 Retail Mode 라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시 데모기능을 동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Apple 은 그러한 정보가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따라서 인터넷을 찾던 도중 여러가지 정보를 찾아보았는데 다음과 같았다.

 

 

 

 

DCOTA

DCOTA 는 Digital Content Over the Air 의 약자로 말 그대로 디지털 콘텐츠를 Wi-Fi 를 통해 다운로드 받고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개념인데 애플 판매점에서 데모 제품을 등록하려면 크게 2가지의 Apple 전용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NetworkCheck

ScreenSaver

 

 

demounit

https://demounit.apple.com/

이라는 사이트가 있다. 전시용 Apple 기기를 등록하거나, 전시용 기기를 관리하기 위한 관리 페이지라고 볼 수 있다.

demounit 사이트
demounit 사이트

 

PC 나 모바일에서 기기 관리를 원격으로 진행하거나, 새로운 데모기기를 등록하거나 하는등의 관리기능이 제공이 된다.

 

 

apple-demounit-2
iOS 기기에서 demounit

 

 

Apple 판매점에서는 판매자가 사용할 관리용 앱(DemoUnit / iOSdm 허브)이나, 전시용 제품에 설치할 앱인 NetworkCheck 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NetworkCheck 은 DCOTA 를 위해 공인된 판매점인지, 해당 공인판매점의 네트워크는 Apple 과 통신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이다.

 

 

 

 

 

 

ScreenSaver

https://demoupdate.apple.com/

DemoUpdate 라는 페이지에 방문하면 iOS 기기로 접근했을 때, DemoUpdate 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ScreenSaver 앱을 설치하면 애플 전시용에 사용되는 그 화면보호기가 출력이 된다. 다만,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앱 실행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며 사전에 데모 제품으로 연동이 되어있어야 동작을 하게 된다.

 

Apple-DemoUpdate-1
demoupdate 사이트

 

이것이 스크린세이버를 다운로드 받기 위한 주소이고, 일반적으로는 앱이 히든으로 숨겨져 있다.

 

일반적인 전시제품의 동작방식은 DCOTA가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ScreenSaver 앱까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있다면 화면 잠금을 진행했을 때, 스크린세이버가 동작하는 것이 일반적인 루틴이다.

 

 

 

 

 

 

 

여담

Hidden Menu

ScreenSaver 에서 잠금해제를 할 수 없는 일부 특수한 Apple 기기는 숨겨진 세 손가락 제스처(3-Finger Gesture)를 취해야 한다.

스크린 세이버가 동작중일 때, 기기 우측 상단부터 전원버튼에 붙어 세 손가락으로 10초간 터치한다.
스크린세이버 히든 제스처

스크린세이버가 동작중인 기기에서 위 이미지처럼 기기의 우측상단, 전원버튼을 기준으로 열 방향으로 세 손가락 제스처를 10초간 취하면 기기 상태 메뉴(status)가 표시되면서 기기를 초기화 하거나, NetworkCheck 앱을 활성화 하는등의 명령어 조작이 가능하다.

 

 

DCOTA 등록 및 관리 관련 pdf 메뉴얼 (영문)

호주에서 배포된것으로 보이는 Apple DCOTA 메뉴얼에 대한 설명이다.

제품 전시 및 판매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관리 및 데모 설치를 위한 메뉴얼 설명이 대략적으로 적혀있다.

 

다운로드 : https://www.mediafire.com/file/n0m3n3qnmyht42u/DCOTA-Deployment-Guide.pdf/file

 

 

 

 

주의사항

전시용 데모 제품 설치로 인한 문제가 특수하게 기기 락이 걸리거나 하는등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자가 기기를 초기화 하는 경우가 발생하거나, 정상적인 제품의 동작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가 호기심에 설치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그냥 ‘이러한 전시용 제품의 사이트와 기능이 있구나’ 정도로만 알고 끝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