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Flash Player 강제로 활성화 하는 방법

Adobe Flash Player
Adobe Flash Player

Adobe Flash Player 는 2020년 12월 31일로 공식 지원중단이 되었다.

추가적으로 2021년 01월 12일 이후로 모든 플래시 사용할 수 없도록 킬 스위치(Kill Switch, 일반적인 방식으로 종료가 불가능한 상황에 있는 장치나 기기를 강제로 중단하기 위한 안전 매커니즘, 위키백과) 가 동작하여 모든 브라우저에서 EOL 안내가 표시되도록 변경이 되었다.

그래도 사용이 필요한 사람이 분명히 있을터, IE 강국의 대명사 한국(?)의 PC에서는 아무래도 간혹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물론 대다수의 사이트는 지원종료 전에 스마트폰의 사용률 증가로 인해 Adobe Flash Player 대신, 최신기반의 HTML5 나 기타 다른 웹 반응성 UI를 갖춰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가 되었다.

다만, PC 에서 활성화를 위해서는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복잡할 수 있으므로 그래도 해야하는지 생각해보자.

 

 

Adobe Flash Player 강제 활성화 하기

우선 시작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사항

Adobe Flash Player EOL
Adobe Flash Player EOL

 

  • 아래 내용은 지원이 중단된 소프트웨어의 킬 스위치를 강제로 변경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 랜섬웨어 감염이나 기타 악성코드 감염의 주된 경로중 하나가 Adobe Flash Player 인것인 만큼 정말로 활성화가 꼭 필요한 것인지 다시한번 생각해보는것이 좋다.
  • 이러한 변경법으로 인해 보안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모두 작업한 사용자의 책임임을 준수해야 한다.

 

활성화 방법

가장 간단한 방법 1

Flash Player EOL 전의 시간대로 되돌리기
Flash Player EOL 전의 시간대로 되돌리기

날짜를 2021 년 01월 12일 이전으로 되돌린다.

킬 스위치의 기준은 01월 12일 이므로 이 이전의 날짜로 되돌리면 이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의 단점

인증서 오류 발생
인증서 오류 발생

너무 예전으로 되돌리는 경우, https 사이트에서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여 정상적인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 2

오래된 Adobe Flash Player 사용
오래된 Adobe Flash Player 사용

오래된 Adobe Flash Player 의 제품을 설치한다.

EOL 전의 마지막 버전은 32.0.0.465 이다. 이것보다 한참된 Adobe Flash Player 의 구버전을 이용하면 킬스위치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 이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의 단점

오래된 Flash Player 사용으로 인한 보안문제가 이전보다 더욱 더 심각할 수 있다.

 

 

전문가 방법 (영구적인 해제)

 

Windows C드라이브 설치기준, 자신의 운영체제 비트에 맞춰 위와 같은 경로를 들어간다.

자신의 운영체제 버전을 모른다면 옆에 링크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링크)

 

 

ocx 파일 찾기
ocx 파일 찾기

 

OCX 파일을 찾아 hex 파일 수정이 가능한 툴로 열어서 아래와 같이 찾는다.

필자는 UltraEdit 을 통해 이용하였다.

 

HEX Editor 를 이용하여 EOL 날짜 변경하기
HEX Editor 를 이용하여 EOL 날짜 변경하기

 

Hex Editor 를 통해 000040463E6F7742 를 검색 후, 이를 000000000000F87F 로 변경한다.

 

쓰기 금지 권한 제거
쓰기 금지 권한 제거

ocx 파일에 대한 쓰기 거부 권한 중, Everyone 거부를 제거한다.

 

 

 

HEX 변환 후 Adobe Flash Player
HEX 변환 후 Adobe Flash Player

 

수정한 ocx 파일에 대한 hex 값을 변경한 파일을 덮어쓰기 하면 문제 없이 Adobe Flash Player 이용이 가능해진다.

 

 

 

 

출처 :  superuser StackExchange (Use Flash Player after 12 Jan 2021)

 

 

 

 

끝으로

보안을 준수해야 하는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기타 수많은 사유로 인해 Adobe Flash Player 를 부득이하게 이용해야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에 이러한 게시글을 작성한다.

Adobe Flash Player 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보안 수칙을 준수하고 불필요한 사이트 방문등의 기본적인 생활 보안을 준수해야 피해가 적어질 수 있음에 유념을 하고 이용을 하는것이 좋다.